실명장애인이 1종 보통 면허 따는 법

작성자
강훈용정덕
작성일
2020-01-26 12:20
조회
19
































































































20171201,IT과학,동아일보,세계 뉴미디어 전문가를 만나다미 컬럼비아대 타우센터,동아일보 “많은 사람들이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나 페이스북의 뉴스피드가 가짜 뉴스를 확산시키는 주된 원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 저널리즘 스쿨 디지털 저널리즘 연구기관인 타우 센터 Tow Center 의 조나단 올브라이트 리서치 이사가 8월 1일 컬럼비아대를 찾은 기자에게 한 첫 마디다. 그는 ‘가짜 뉴스 fake news ’를 반복적으로 공유하는 페이지의 광고를 차단해 수익을 낼 수 없도록 하더라도 가짜 뉴스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컬럼비아대 저널리즘 스쿨 소개 영상 올브라이트 이사는 데이터 저널리즘 전문가이자 가짜 뉴스 분석 전문가다. 그는 미국 대선 기간에 러시아 교황과 연계된 가짜 뉴스가 온라인상에 확산되는 ‘가짜 뉴스 생태계’를 지난해 11월 발표해 미국 내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 올해 10월 초에도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퍼져나간 러시아발 선전의 도달 수가 페이스북의 예상치 1000만 회 를 훌쩍 뛰어넘는 수억 회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타우 센터에서 서 있는 조너선 올브라이트 이사 이날 타우 센터 1층 회의실에서 만난 그는 캐주얼한 셔츠과 면바지 스니커즈 차림의 편안한 복장을 하고 있었다. 미소를 지으며 악수를 청하는 첫인상은 서글서글했다. 그러나 인터뷰가 시작되자 준비한 노트를 펴고 질문과 답변을 왼손으로 빼곡히 적는 모습은 그가 깐깐한 데이터 연구자라는 사실을 말해줬다. ○가짜 뉴스 가려주는 데이터 저널리즘 최근 미국에서는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온라인 상의 가짜 뉴스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이라는 결과에 큰 영향을 줬다는 비판이 거세다. 올브라이트는 “입증되지 않은 주장과 불완전한 증거로 비판만 하는 것은 사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없다”며 “가짜 뉴스의 생태계를 보면서 가짜 뉴스가 확산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당시 미국 일론대 Elon University 에서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을 가르치던 올브라이트 이사는 가짜 뉴스가 대선 기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확산된 경로를 네트워크 맵으로 제작했다. 300개가 넘는 뉴스 유통업체의 130만 개 URL 트래픽을 수집 분석했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 사이트와 주류미디어 사이트 외에도 가짜 뉴스 관련 트래픽을 유발하는 강력한 허브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컨서버피디아 Conservapedia 우익들을 위한 위키피디아 ’ ‘Rense’ 같은 우익 선전 매체 사이트들이었다. “충격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결과였습니다.” 그는 당시의 느낌을 이렇게 설명했다. 가짜 뉴스 배포 사이트들은 구글 페이스북의 랭킹 알고리즘을 영리하게 이용했다. 무슬림 여성 유대인 홀로코스트 등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쏟아냄으로써 랭킹 알고리즘 상의 자신의 순위를 높였고 검색어 상위에 올라가면서 방문자가 늘어나는 포지티브 피드백이 생겼다. 이들의 콘텐츠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지면서 구글이나 페이스북은 관련 검색어가 나오면 이들의 뉴스를 우선적으로 보여줬다. “뉴스 배포 사이트의 ‘생태계’를 보지 않았더라면 절대 알 수 없었을 부분입니다. 이렇게 정보 간의 관계를 분석해서 새로운 ‘영향 impact ’을 끌어내는 게 진정한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현재 의료 정보와 관련된 연구도 하고 있다. 사람들이 인터넷에 어떤 의료 정보를 검색하는지 어떤 정보를 보고 수술할 병원을 결정하는지 등 의료 정보가 흐르는 네트워크를 한 눈에 나타낼 계획이다. 그는 미래에는 이와 같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이 인공지능 AI 등에 의해 자동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디오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좋은 사례다. 다양한 영상 장소 텍스트 정보를 종합해서 하나의 비디오 스토리를 만들어주는 기술이 점점 더 발전하면 데이터 저널리즘도 훨씬 간편해질 수 있다. “그럴수록 남들과 다른 통찰을 이끌어내는 능력이 중요해질 겁니다. 현재 많은 미디어가 정보를 인터랙티브하게 보여주는 데 치중하고 있는데 독자들은 일일이 클릭해야 하는 복잡한 정보를 사실 원하지 않습니다.” 올브라이트 이사는 미래의 데이터 저널리즘이 해결해야할 문제가 ‘데이터 기근’일 것이라고 말했다. 5 10년 안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다 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갈수록 대형 기업들이 자신들이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비공개로 전환하고 있다”며 “이들이 어떤 정보를 수집하는지 어떤 정보를 보관하는지 왜 보관하는지를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콘텐츠 향상’보다 ‘지불 방식’ 개선이 우선 자신의 연구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는 수전 맥그리거 컬럼비아대 교수 한편 올브라이트 이사의 동료인 수전 맥그리거 36 컬럼비아대 교수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보다 이것에 적절히 돈을 지불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맥그리거 교수는 2011년 타우 센터에 합류하기 전 월스트리트저널 WSJ 에서 4년 동안 뉴스그래픽 팀 수석 프로그래머로 근무했다.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 때문일까. 그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미디어가 살아남는 방법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콘텐츠보다 시스템이라는 다소 의외의 답변을 내놨다. “시간과 지역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사가 점점 혼합되고 있습니다. 매체나 주제를 한정하지 않죠. 하지만 미디어들은 어떤가요. 워싱턴포스트 WP 월스트리트저널 WSJ 뉴욕타임스 NYT 를 보려면 각각 3개의 독립된 계정을 가지고 3번을 로그인해야 해요. ‘악몽 nightmare ’입니다.” 그는 하나의 통합된 계정이나 계좌를 두는 등 콘텐츠를 편리하게 지불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했다. 그는 아이튠스나 넷플릭스를 예로 들었다. 불법 복제가 판을 치던 음악 산업과 영화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띠게 된 것은 정당한 지불 방식 시스템이 제공됐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그는 “물론 하나의 조직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며 “미디어가 공동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기술 문제도 있다. 대표적 예가 광고. 맥그리거 교수는 광고 때문에 기사가 나오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소비자들이 맬웨어 같은 악성 소프트웨어 노출될 수 있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현재의 광고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맨 마지막으로 봤던 웹페이지를 참고해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꼭 맞는 광고를 제공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그는 “미 미식축구 결승전인 슈퍼볼 광고는 슈퍼볼 경기만큼 인기가 많다”며 “광고가 반드시 끔찍하라는 법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사용자들이 광고의 어떤 부분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시간을 들여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고 말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정확하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인만큼 사용자 반응을 통해 광고를 개선하라고 강조했다. 뉴욕 이영혜 동아사이언스기자yhlee donga.com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우리카지노 쿠폰20171201,경제,아시아경제,CU 가맹점에 5년간 최대 4500억원 지원…최저임금 인상 리스크 분담,점포운영 환경 개선에 6000억원 투자 …직원 케어 기금 조성 박재구 BGF리테일 사장 오른쪽 과 김성태 CU가맹점주협의회 회장 왼쪽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편의점업계 1위 CU가 GS25에 이어 가맹점 지원방안을 내놨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CU가맹점주협의회와 가맹점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상생 협약 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가맹본부로서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개별 가맹점 영업비용 증가분을 분담하기 위해서다. 상생 방안은 지난 7월 업계 2위 GS25가 가장 먼저 내놓은 바 있다. CU는 가맹점 개점부터 폐점까지 생애 주기별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연간 800억 900억원씩 5년간 최대 45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개점 1년 이내 점포를 대상으로 초기 안정화를 위해 최저수입 보장 금액을 120만원 늘리기로 했다. 24시간 운영 점포의 경우 매달 점포 수익금이 최대 350만원 월 임차료 에 못 미칠 경우 차액을 보전해 주던 것을 최대 470만원 월 임차료 에 못 미칠 경우 차액을 보전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 간편식 유제품 등의 상품 구색을 유통기한에 대한 부담 없이 강화할 수 있도록 월 최대 30만원의 폐기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심야영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을 대상으로 전산 ·간판 유지관리비 등을 지원하고 24시간 운영점에 대해선 전기료도 지원한다. 초기 안정화 단계에서 매출이 계속 부진할 경우 위약금을 감면해 주는 등 폐점 부담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BGF리테일은 이와 함께 5년간 6000억원을 투자해 물류 인프라 및 차세대 점포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우선 2018년까지 중앙물류센터 및 지역통합센터를 구축해 전국 가맹점에 물품 공급 주기를 단축하고 취급품목 수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미래 유통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loT 사물인터넷 O2O 온 ·오프라인 연계 보안 기능 등을 대폭 강화한 차세대 POS 판매정보관리 시스템 을 구축하고 자동발주 시스템 점포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개선할 계획이다. BGF리테일은 편의점 직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스태프 케어 Care 기금 도 조성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기금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BGF리테일은 지난 7월부터 4개월간 가맹점주협의회와 상생 방안을 준비해왔다. 박재구 BGF리테일 사장은 BGF리테일은 모든 가맹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며 대한민국 대표 프랜차이즈로서 사회적 과제 해결을 위해서도 함께 고민할 것 이라고 말했다.모바일 바둑이 환전20171201,IT과학,동아일보,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휴머니즘과 인공지능이 결합한 뉴스앱 ‘업데이’,동아일보 올해 초 아내와 독일 베를린으로 이민을 간 김한주 씨 30 가 수시로 이용하는 뉴스 애플리케이션 앱 이 있다. 2016년 2월 독일 최대 미디어그룹 악셀슈프링어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출시한 ‘업데이 Upday ’다. 김 씨는 베를린에서 만난 기자에게 “그간 구글 애플 등 많은 뉴스 앱을 이용했지만 업데이 앱이 가장 이용하기 편하다”고 했다. 기자는 업데이를 사용하는 김 씨 모습을 옆에서 지켜봤다. 실제로 김 씨는 액 10분 간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도대체 어떤 앱이길래 이렇게 빠져드나” 싶어 절로 궁금증이 일었다. 업데이는 2016년 2월 독일 폴란드 영국 프랑스 4개국에서 각각의 언어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출시 약 1년 반 만에 이용자가 500만 명을 돌파했다. 그 비결이 뭘까. 9월 29일 독일 베를린 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업데이 사무실을 찾았다. ○인공지능과 휴머니즘의 만남 마이클 파우스티안 업데이 이사 기자를 맞이한 업데이 최고전략책임자 CSO 마이클 파우스티안 40 이사는 “업데이의 성공 비결은 휴머니즘과 인공지능 AI 의 조화”라고 했다. 무슨 뜻일까. 업데이 앱을 보면 이해가 쉽다. 업데이 앱은 사용자가 ‘알아야 할 뉴스 Top news ’와 사용자가 ‘알고 싶어 하는 뉴스 My news ’로 구성돼 있다. ‘알아야 하는 뉴스’는 약 20명의 업데이 소속 기자 및 숙련된 편집자들이 2000개가 넘는 각 언론사로부터 받은 기사 중에서 선별한 중요 기사를 말한다. 사용자에게 하루 약 20개 제공된다. 단 기사는 원문 그대로가 아니라 2 3문장 이내로 요약된 형태다. 사용자가 짧은 시간 내에 사안을 파악할 수 있도록 기자들이 압축적으로 정리한다. 파우스티안 이사는 “브렉시트 관련 기사를 올린다고 치자. 업데이 에디터들은 ‘짧은 요약문 short summary ’과 ‘한 눈에 보는 기사 article at a glance ’를 직접 써서 뉴스와 같이 올린다”고 했다. 독자들이 굳이 기사를 클릭하지 않아도 어떤 이슈가 중요한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다. 그는 “대형 사건이 터졌을 때는 독자에게 ‘이 사건이 이런 이유로 일어났구나’라는 배경 설명을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간의 편집이 없이 100% 알고리즘에만 좌우되는 다른 딱딱한 뉴스 앱과 달리 업데이 앱은 이런 ‘휴먼 터치 human touch ’가 있어 딱딱하고 긴 기사도 이해하기 쉽다고 강조했다. ‘알고 싶어 하는 뉴스 My news ’에는 업데이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AI 이 선별한 뉴스들이 담겼다. AI가 개별 사용자의 관심사와 선호를 분석해 맞춤형 뉴스를 제공한다. 어떤 사용자가 총격 사건에 관한 기사에 오랜 시간 본다면 총기류 관련 기사를 주로 추천한다. 다른 사용자가 스포츠 기사를 읽지 않고 화면을 넘겼다면 스포츠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스포츠 관련 기사를 잘 제공하지 않는다. ○광고도 사용자 별로 달리 돈은 어떻게 벌까. 바로 광고다. 광고 역시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다르게 노출한다. 패션에 관심 있는 사용자에게는 샤넬 에르메스 등 명품업체의 광고가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나이키나 아디다스 광고가 뜨도록 했다. 업데이가 게재하는 카드뉴스 10 12장 중 1장 정도의 비율로 광고가 들어간다. 파우스티안 이사는 “독자들을 짜증나게 할 만큼 비중이 높지 않고 광고가 읽기 싫은 독자는 그냥 손가락으로 해당 광고를 넘기기만 하면 된다”고 했다. 광고 배너나 애드센스도 없고 광고 차단을 방해하는 기능 애드 블락커 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업데이는 현재 유럽에서 판매 중인 삼성 갤럭시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유럽 내 다른 국가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지만 아직 아시아 지역으로 출시한 계획은 없다고 했다. 파우스티안 이사는 “아직 한국에서는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를 원하는 독자들이 많지 않다고 들어 아쉽다. 한국에 진출할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며 “업데이 앱이 기존 포털 사이트나 소셜미디어와는 완전히 다른 뉴스 소비 사용자 경험 UI UX 을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베를린 김단비기자 kubee08 donga.com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온라인카지노 먹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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