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끼줍쇼 159회 예고 - 유준상, 이장우 편

작성자
김준석현종
작성일
2020-01-22 02:31
조회
23










 







몰디브바둑이 모바일20171202,IT과학,세계일보,S스토리 게임 보니까 더 즐겁지,국내 e스포츠 규모 830억… 전세계 14% 차지 과거 게임 홍보 수단서 어엿한 산업 자리매김 넥슨 2013년 세계 첫 전용 경기장까지 개관 스폰서 규모도 프로축구·야구 이어 3위 올라 작년 스트리밍 분야 매출 136억… 전년比 41%↑ 해외선 특정리그 만들어 흥행 수익 나눠 갖기도 열광하는 이유로 ‘재미’·‘스트레스 해소’ 꼽아 게임 공략법 등 소개 개인 방송 수요도 급성장 전반 34분. 울산 현대 소속의 이바노비치가 중거리 강슛을 날렸지만 공은 골키퍼 정면으로 날아갔고 경기를 지켜보던 관중석 여기저기서 “아∼” 하는 탄식이 쏟아졌다. 후반전 52분. 이번엔 AC 밀란의 호날두가 측면 슈팅을 시도했지만 골키퍼가 기다리고 있었다. 다시 경기의 주도권을 가져온 울산 현대의 레반도프스키가 60분쯤 헤딩슛을 시도했지만 오프사이드 반칙에 걸렸다. 이어진 득점 기회도 무위로 돌아가고 결국 연장전. 휘슬이 울리기 직전 AC 밀란 판 니스텔로이의 헤딩슛이 골문을 가르며 관객들의 환호성과 박수가 쏟아졌다. 지난달 25일 서울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e스포츠 경기장인 넥슨 아레나에서 ‘피파 온라인3 챔피언십 2017 시즌2’ 결승전이 열렸다. 이날 5전 3선승제로 열린 결승은 5번째 경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마지막 한 방을 날린 정재영 선수의 승리였다. 비현실적인 라인업 실제 운동장이 아닌 PC 화면 안에서 대결하는 e스포츠 경기였지만 관객들의 반응은 실제 경기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궂은 날씨에도 300여 객석은 빈자리를 찾기 어려웠다. ‘보는 게임’ 산업이 전성기를 맞고 있다. 스타크래프트로 시작된 e스포츠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 롤 로 세계화·대형화됐고 속속 다양한 e스포츠 리그들이 생겨나고 있다. 최근 들어선 모바일 게임 e스포츠 대회도 열리기 시작했다. 이에 더해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실시간 방송 도 새로운 산업으로 세를 불리고 있다. 게임사 e스포츠 산업 띄우기 나서 넥슨은 2013년 전 세계 게임 업체 중 처음으로 e스포츠 전용 경기장인 넥슨아레나를 서울에 개관했다. 넥슨아레나는 지난 4년간 연평균 200회 이상의 경기를 진행했고 누적 관람객은 23만명을 넘겼다. 지난해 관람객만 5만여명으로 유사한 규모인 국립극장 달오름 극장의 관객과 비슷한 이용자 수다. 지난달 25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e스포츠 경기장인 ‘넥슨아레나’에서 관객들이 ‘피파 온라인3 챔피언십 2017 시즌2’ 결승전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넥슨 제공 컴투스는 자사의 모바일RPG 역할수행게임 인 ‘서머너즈 워’의 글로벌 e스포츠 대회인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을 올해 처음으로 뉴욕에서 개최했다. 대회엔 3000여명의 관객이 모였고 온라인 경기 시청자도 7만명이 넘는다. 컴투스는 내년엔 각종 이벤트를 병행한 축제 형식으로 대회를 여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이밖에 스마일게이트가 국산 FPS 게임인 ‘크로스 파이어’로 100만달러 이상의 상금을 건 e스포츠 대회를 운영하고 있고 넷마블은 모바일 AOS 게임인 ‘펜타스톰’ PSPL 의 정규리그를 진행하고 있다. e스포츠 ‘경기 자체가 돈’… 광고 시장 커져 과거 게임업체들은 e스포츠를 자사 게임의 흥행 수단 정도로 여겼다. 하지만 이제 e스포츠는 경기 자체로도 돈이 되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경기 시청자가 늘면서 방송 중계권료가 주요한 수입원으로 떠올랐고 광고를 하려는 스폰서들도 늘어나고 있다. 롤의 e스포츠 글로벌 결승전인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롤드컵 의 지난해 누적 시청자는 3억9600만명으로 올해는 시청자가 더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된다. 롤드컵에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로레알 등 굵직한 글로벌 기업이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라이엇게임즈는 중국에서 경기 흥행 수익을 게임사와 e스포츠 구단이 나누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리그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내년엔 북미 리그에도 이 같은 방식이 도입된다. 북미에서 프랜차이즈 방식의 챔피언십 시리즈 LCS 리그에 참여하기 위해선 기존 등록 구단의 경우 1000만달러 신규 구단의 경우 1300만달러를 내야 한다. 총 10개팀이 참여하는 북미 LCS는 막대한 참가비만큼이나 팀들도 쟁쟁하다. 미국 농구팀인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스의 공동 소유주인 조이 라콥이 투자한 ‘골든 가디언스’ 휴스턴 로키츠의 ‘클러치 게이밍’ 클리블랜드의 캐벌리어스가 ‘100 씨브스’라는 팀을 만들어 내년 북미 리그에 합류할 예정이다. 중국의 텐센트는 지난 6월 e스포츠 산업을 5년 내 16조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히는 등 e스포츠의 성장세는 가파르다. 뉴주는 올해 전 세계에서 총 3억8500만명이 e스포츠를 지켜보고 2020년이면 시청자는 5억890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기준으로 전 세계 e스포츠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4% 정도로 단일 국가로는 적지 않다. 국내에서도 이미 2015년 e스포츠의 스폰서 규모가 여자 프로골프를 앞질러 프로축구와 프로야구에 이어 3위를 달리고 있다. 액토즈소프트는 올해 지스타에서 첫 종합 e스포츠경기인 ‘WEGL’을 열었으며 글로벌 핵심 e스포츠 리그로의 도약을 꿈꾸는 등 국내 기업들도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늘어나는 게임 방송… 즐기는 이유는 ‘재미’ 대형 리그가 아닌 작은 경기나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에 대한 소개 게임 공략 등을 선보이는 개인 게임 방송에 대한 수요도 적지 않다. 국내의 경우 지난해 시장 규모는 830억원으로 이 중 방송 매출이 44.8% 스트리밍 및 포털 매출 온라인TV 5개사 이 16.4%를 차지했다. 그러나 이는 유튜브와 네이버를 통한 녹화 동영상 매출은 제외한 수치로 실제 온라인 게임 방송의 규모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스트리밍의 성장세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7년 e스포츠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스트리밍 분야 매출은 136억5000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41% 증가했다. 방송의 매출 증가율은 22%다. 왜 이처럼 e스포츠에 열광하는 걸까. 한국콘텐츠진흥원이 15∼54세 1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e스포츠를 취미로 즐긴다는 응답은 45.1%였으며 53.1% 긍정 평가 비율 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또 ‘재미가 있다’ 55.3% ‘자기 만족이 있다’ 54.4% 는 답변이 많았다. 그러나 e스포츠가 긍정적으로만 평가받는 건 아니다. ‘인간관계에 도움이 된다’는 질문에 대한 긍정 비율은 25.5%에 그쳤다. 또 다른 여가활동과 비교 평가에선 운동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가 33.7%로 높았고 e스포츠는 2.4%에 불과했다.클로버게임20171205,IT과학,파이낸셜뉴스,페이스북 어린이 전용 메시지앱 출시..메신저 키즈,페이스북의 어린이 전용 메신저앱 메신저 키즈 페이스북이 4일 현지시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메시지 어플리케이션 앱 메신저 키즈 를 출시했다. CNBC에 따르면 메신저 키즈는 부모의 페이스북 계정에 연결해 부모가 채팅 및 화상통화 연락처에 대한 승인을 할 경우 자녀가 이용할 수 있는 앱이다. 사실상 어린이들이 부모로부터 미리 승인된 친구 및 친척 목록에서만 일대일 또는 그룹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페이스북은 성명을 통해 화상통화를 통해 할아버지 할머니와 이야기하고 멀리 사는 사촌들과 연락을 취하는 등 메신저 키즈는 가족과의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세계를 열었다 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메신저 키즈에는 광고가 없으며 광고에 자녀의 정보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사설바둑이20171206,IT과학,연합뉴스,출연연 정규직 가이드라인 연말까지 확정한다,정규직 PG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과기정통부 25개 출연연 정규직전환심의위 구성 완료 서울 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과기정통부 산하 정부출연연구소 이하 출연연 들이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정규직 전환 심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는 상시·지속 업무 수행 비정규직 직원 선별 작업과 정규직 전환계획 마련이 기관별로 진행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산하 25개 출연연이 기관별로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 구성을 마쳤다고 6일 밝혔다. 위원 절반 이상이 기관 외부인으로 구성된 정규직전환심의위는 기관별로 정규직 전환 업무 선정 기준과 인력 전환 방식을 심의하는 기구다. 경쟁채용 방식으로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현직자의 의견을 듣는 절차도 심의위가 담당한다. 기관별 정규직전환심의위 심의를 거친 정규직 전환계획이 마련되면 각 기관은 과기정통부와 협의해 계획이 가이드라인에 맞게 수립됐는지 확인한 후 이를 확정한다. 계획 확정 시한은 올해 연말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사실상 정규직 전환 절차에서 가장 객관성 있는 기구로서 전환기준 설정 등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 의 구성이 기관별로 완료돼 정규직 전환 절차가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정규직 전환 과정에 내부갈등이 없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기관과 이해관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 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7월 20일 기준으로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에 근무하는 인력 중 34.6%인 6천484명이 비정규직 직원이며 이 중 기간제 근로자가 3천737명 파견·용역직 근로자가 2천747명이다. 다만 이들 모두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며 대상자 수는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올해 10월 과기정통부가 마련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앞으로 2년 이상 연중 9개월 이상 일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시·지속 업무 수행 비정규직 근무자와 연구 안전 관련 업무 종사자나 폭발물·유해 물질 처리 등 위험성이 있는 업무를 맡은 비정규직 근무자는 최소한의 평가 절차를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또 경쟁채용 방식 으로 정규직 전환이 이뤄지는 경우는 출연연과 근무자가 각각 이에 대한 사유와 의견을 출연연별로 설치된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 에 제출해 심의를 받아야 한다.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내년 3월까지 정규직 전환이 완료되며 파견·용역직의 경우 내년 이후 민간업체의 계약 기간 종료 시점에 맞춰 전환된다.바둑이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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