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설이 내리던 날 풍경

작성자
옥덕훈석우
작성일
2020-01-19 14:31
조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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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경제,스포츠경향,파리바게뜨 “상생기업 출범” 홍보하다 “슈퍼갑스럽다” 일침 받아,불법파견 직접고용 시정지시를 받고 있는 파리바게뜨 본사가 1일 ‘상생기업 해피파트너즈를 출범한다’는 요지의 보도자료를 발표한 것에 대해 시민단체가 비판을 가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보도자료에 의하면 해피파트너즈는 ‘가맹본부 가맹점주 협력업체 3자가 합자’한 기업으로 직접고용 시정지시의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6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내놓은 공식 반응 치고는 대단히 무례하고 ‘슈퍼갑’스럽다”고 촌평했다. 참여연대는 “임금 떼먹고 불법파견했던 업체를 앞세운 상생기업이 진정 ‘상생’인가 협력업체들이 나서 상생기업 설명회를 주최하고 노동자들에게는 전직 동의서를 강요해왔다. 그들 협력업체는 불법무허가 파견업체로 판명난 인력 장사하던 업체들”이라며 “더구나 청년노동자들의 장시간 연장근로를 전산 조작하여 임금을 떼먹고 있는 기업들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참여연대는 또 “고용노동부는 기망과 강요로 작성된 동의서의 진의를 다시 확인해야 한다. 전직 동의서를 쓴 사람이 많다고 하지만 대부분 허위사실 유포를 통한 기망과 강요에 의해 작성된 것이었다. 강요에 못이겨 동의서 썼던 기사들이 다시 이를 철회하는 수백 장의 ‘철회서’를 노조로 보내오고 있는 사실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상생이라 말하는 해피파트너즈는 또다른 인력공급업체일 뿐이다. 해피파트너즈는 ‘인력공급업’과 ‘용역업’을 주요 사업 목적으로 명시하여 신고했다”며 “결국 상생이란 말은 인력공급 사업해왔던 불법무허가 업체들 살리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었음이 확인된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또 “해법은 파리바게뜨 본사가 책임지려는 진지한 자세와 대화로부터 시작된다. 불법파견으로 인한 직접고용 의무의 책임 당사자는 파리바게뜨 본사다. 특히 불법파견 문제는 일은 시켜놓고 책임은 지지 않는 구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라고 진단했다. 파견법에 따르면 파견 허용업종이 아닌 업무에 파견을 한 파견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사용사업주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각각 처해질 수 있다. 파리바게뜨는 제빵업으로 파견 허용업종이 아니다.99게임20171207,IT과학,전자신문,뉴스편집 논란 진화나선 네이버 AI·언론사에 맡긴다,포털 뉴스 이대로 좋은가 공개토의가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토론회를 주관한 송희경 의원 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 과 오세정 의원 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 을 포함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송희경 의원실 네이버가 내부 직원의 뉴스 편집을 없애고 언론사와 인공지능 AI 을 활용한 알고리즘만으로 뉴스를 편집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 직속 운영혁신프로젝트 도 신설 기사 배열 관련 외부 목소리도 수렴한다. 네이버 스포츠판 기사 재배열 사건으로 불거진 뉴스 공정성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 지식정보 리더는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 토론회에서 “현재 모바일 메인 뉴스판에 올라오는 기사 가운데 자체 기사 배열 비중은 20%”라면서 “앞으로 외부 전문가 편집과 알고리즘만으로 뉴스가 제공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뉴스에서 내부 직원에 의한 배열을 폐지하겠다는 뜻이다. 앞으로 네이버 모바일 메인 뉴스판에서 인간이 편집하는 영역은 채널 영역밖에 남지 않는다. 채널은 네이버가 아니라 공급자인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영역이다. 이 영역의 뉴스는 해당 언론사를 선택한 이용자에게 그대로 노출된다. 이 밖에 언론사별 헤드라인 등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이 기사를 선정하는 AI 헤드라인 영역 인공지능 AI 으로 개인 뉴스 소비 패턴을 분석해서 맞춤형 뉴스를 제공하는 에어스 AiRS 추천 영역 이용자가 구독하는 기사를 보여 주는 구독 영역으로 각각 운영된다. 이르면 내년 초에 뉴스 편집 시스템을 개편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외부 의견을 수렴하고 AI 추천 등 기술 고도화에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 편집자가 기사를 배열하던 영역을 AI 알고리즘으로 대체하는 방안도 완벽한 것은 아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기술을 포함해 여러 각도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유 리더는 “헤드라인 기사를 기계 기반으로 도출하기 위한 실험을 하고 있다. 내년 1분기 안 결과물 도출이 목표”라면서 “4000명 정도 개설된 기자 페이지 구독 결과물을 메인 화면에 노출해 주는 서비스도 곧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 서비스를 포함해 서비스 운영 측면에서 혁신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운영혁신프로젝트 조직도 신설했다. 이 프로젝트는 대표 직속 조직으로 한 대표가 직접 프로젝트 총괄 리더를 맡는다. 산하에는 뉴스배열혁신 태스크포스 TF 뉴스알고리듬혁신 TF 실시간급상승검색어혁신 TF를 마련했다. 기사 배열 방향 설정 과정에서 외부 목소리도 적극 수렴한다. 이용자 시민단체 학계 정계 언론계 등 외부 인사로 구성된 네이버 뉴스 기사 배열 공론화 포럼 을 만들 계획이다. 기사 배열 내역 공개와 언론학자 및 여야 정당 추천 인사로 구성된 네이버 뉴스편집자문위원회도 기존과 같이 지속한다.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 전면 개편으로 불공정 논란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최근 스포츠판 기사 재배치 논란으로 공개 사과했다. 한 대표 명의로 재발 방지와 투명성·공정성 강화를 약속했다. 유 리더는 “뉴스 배열을 100% 알고리즘으로 하는 것도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앞으로 제기될 문제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공개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겠다”면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 발생을 막기 위해 한 번 더 각계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의혹이나 문제점을 투명하게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배터리게임20171204,IT과학,한겨레,곽노필 기자의 미래창 시속 1000마일 자동차 ‘시동’,한겨레 영국 20년 전 음속돌파 이어 신기록 도전 블러드하운드 로켓 모양…총알보다 빨라 독일은 자동차를 발명하고 미국은 이를 대중화시켰다. 그러나 ‘가장 빠른 자동차’ 타이틀을 거머쥐고 있는 나라는 영국이다. 영국의 자동차 개발자와 모험가들은 지난 100여년 동안 시속 200㎞ 1914 시속 400㎞ 1932 시속 500㎞ 1937 에 이어 1997년 음속 돌파 1224km 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속도 신기록을 독점하다시피 했다. u3000영국의 다음 목표는 시속 1000마일 1609km 마하 1.3 돌파다. 10월26일 영국 남서부 콘월주에 있는 뉴키콘월공항 Cornwall Airport Newquay 에서는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 시속 1000마일을 목표로 개발중인 ‘블러드하운드 SSC’ Bloodhound SSC 가 대중 앞에서 처음 시운전을 하는 행사였다. SSC는 초음속자동차 Super Sonic Car 란 뜻의 영문 이니셜이다. 제트엔진을 장착한 영국의 ‘스러스트 SSC’ Thrust SSC 가 1997년 10월 미 네바다주 사막에서 시속 763마일 1228㎞ 로 음속을 돌파한 지 20년 이 프로젝트 구상이 나온 지 10년만의 일이다. 시속 1000마일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대략 15분에 갈 수 있는 속도다. 프로젝트팀에 따르면 눈을 한 번 깜빡이는 순간 0.2초 에 축구장 한 쪽에서 들어왔다가 다른 쪽으로 감쪽같이 빠져 나가는 속도다. 엔진 유로파이터 타이푼과 같은 것 모양만 놓고 보면 블러드하운드는 자동차라기보다는 미사일이나 우주발사로켓을 옆으로 뉘여놓은 것처럼 보인다. 1000여명의 서포터즈를 포함해 3500여 관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길이 2.7km 활주로에서 열린 첫 시운전에서 블러드하운드는 출발 8초만에 최고 시속 210마일 338km 에 도달했다. 음속 돌파 차량을 몰았던 영국 공군 전투조종사 출신의 앤디 그린 Andy Green 이 이번에도 운전석에 앉았다. u3000향후 최종 완성될 블러드하운드엔 3개의 동력장치가 탑재된다. 자동차 엔진과 항공기 제트엔진 로켓이다. 우주 항공 자동차 기술이 총동원되는 셈이다. 시속 1000마일에 도달하는 방식은 이렇다. 먼저 제트 엔진이 시속 500km까지 가속을 하다 그런 다음 경주용 차에 쓰이는 V8 엔진과 하이브리드 로켓이 합세해 시속 1000마일까지 끌어 올린다. 재규어가 제작하는 엔진은 로켓에 산화제플 뿜어주는 보조동력장치로 쓰인다. 설계상의 최고 속도는 1050마일 1690km 이다. u3000이번 시험주행에선 롤스로이스의 EJ200 제트 엔진만을 장착했다. 이 엔진은 유럽 4개국 합작 개발한 전투기 ‘유로파이터 타이푼’에 쓰인 것과 같은 것이다. 엔진의 최대출력은 90킬로톤이다. 이는 5만4000마력에 해당하는 힘이다. 승용차 360대의 출력을 합친 것과 비슷하다. 테스트를 마친 뒤 그린은 ”여전히 개발할 것이 있지만 즉시 반응하고 안정적이며 무엇보다 굉장히 빠른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u3000이번 시운전은 총 한 달에 걸친 테스트의 마지막 단계였다. 이 기간중 제작팀은 이곳에서 제트엔진과 핸들 브레이크 서스펜션 데이타시스템 등을 체크해왔다. 시운전 행사는 모두 세 번에 걸쳐 진행됐다. 첫날인 26일엔 후원자들을 초청한 ‘후원자의 날’ 28일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공공의 날’ 마지막 30일에 어린이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의 날’ 행사가 이어졌다. u3000방문객들은 차의 내부 외부를 가까이서 구경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무대 행사와 구역별 전시 체험 행사를 즐겼다. 전시물 중에는 운전 시뮬레이터와 웨스트잉글랜드대 University of the West of England UWE Bristol 학생들이 개발한 스피드 타이탄 비디오게임도 있었다. 관람객들은 직접 모의 로켓 자동차를 제작해보는 등 여러 실습활동도 체험했다. 세 차례의 시운전 행사에 참여한 인원은 무려 1만여명에 이른다. u3000블러드하운드에는 항공기에 쓰이는 휠을 장착했다. 이는 원래 영국이 1958년 개발한 마하2급의 영국 유일의 초음속 전투기 English Electric Lightning 에 쓰였던 것을 던롭이 육상용으로 개조한 것이다. 이 공기압 휠은 접지력이 일반 자동차 타이어의 3분의 1에 불과하다. 운전석의 그린은 이렇게 말했다. u3000”접지력이 낮은 항공기 타이어로 달리는 5톤 차를 멈춰 세우는 것은 2.7km 활주로 안에서는 어려운 과제다. 가속 상태에 있기 때문에 더욱 어렵다. 나는 시속 200마일에 도달하기 위한 초기 동력 테스트를 하는 동안 시속 130마일 지점에서 스로틀 액셀 에서 발을 떼야 한다는 걸 알았다. 그러면 2초간 더 가속이 진행된다. 그런 다음 감속 단계로 돌입한다. 먼저 2초 동안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밟는다. 브레이크 디스크판을 ‘웜업’해주기 위해서다. 이어 힘껏 브레이크를 밟아준다. 이 때 브레이크 온도는 무려 1000도까지 올라간다. 불꽃이 튀는 경우도 있다.“ 길이 13.4m 무게 7.5톤…42초만에 목표 속도 블러드하운드의 수석엔지니어 마크 채프먼 Mark Chapman 은 ”활주로 테스트는 기대치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줬다“며 ”하지만 이번 것은 3500개의 맞춤형 부품으로 구성된 일회용 시제품으로 아직은 블러드하운드가 아닌 그레이하운드다“라고 말했다. u3000프로젝트팀은 내년 여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마른 호수 학스킨 판 Hakskeen Pan 에서 2차 속도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내년 사막 주행에선 노르웨이의 로켓제작업체 남모 Nammo 가 제작한 하이브리드 로켓이 추가된다. 로켓은 제트엔진 아래쪽에 배치한다. 바퀴도 타이어를 덧대지 않고 접지력이 매우 낮은 딱딱한 알루미늄 휠만으로 달릴 계획이다. 가능하면 이 때 시속 1000마일은 아니더라도 최고 기록을 경신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곳에 길이 19km 폭 3km 규모의 시험주행 구역을 마련해 둔 상태다. 만약 블러드하운드가 도전에 성공한다면 22번째 국제자동차연맹 FIA 기준 세계지상스피드기록 World Land Speed Record 을 세우게 된다. 현재로선 앞으로 3년간 시속 1000마일 돌파에 단계적으로 접근해갈 계획이다. u3000현재 계획대로라면 완성된 블러드하운드는 길이 13.4m 무게 7.5톤이다. 42초만에 시속 1000마일에 도달하는 걸 목표로 삼고 있다. 최대 출력은 13만5000마력 가속 중 운전자가 받는 힘은 2.5g 체중의 2.5배 감속중 받는 힘은 최대 3g이다. 시속 1000마일은 권총에서 발사된 총알보다 빠른 속도다. 실현될 경우 총알보다 빠른 자동차가 상상에서 현실로 바뀐다. 가속보다 감속이 기술적으로 더 어려워 그러나 꿈을 이루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다. 우선 속도가 높아지면 양력이 생겨 공중에 뜨게 되는 문제가 있다. 개발팀은 복잡한 유선형 설계로 공기 저항과 양력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동시해 해결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것이다. 실제 주행에서도 계산대로 결과가 나올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다. 음속을 돌파하는 순간 굉음과 함께 차체에서는 강력한 충격파가 나온다. 차체는 이 충격파에도 흔들림 없이 주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운전자의 체력도 문제다. 운전자는 지구 중력의 2.5 3.0배에 이르는 강력한 힘을 견뎌낼수 있는 튼튼한 몸을 갖고 있어야 한다. u3000마지막 과제는 차를 정지시키는 것. 연구진은 가속보다 감속이 기술적으로 더 어렵다고 말한다. 현재 구상은 3단계 감속 시스템를 만드는 것이다. 먼저 엔진 스위치를 끈다. 그러면 급속히 감속하면서 시속 800마일로 속도가 준다. 그 다음엔 에어브레이크가 작동한다. 에어브레이크는 공기 흐름을 이용해 속도를 급속히 줄여간다. 감속은 20초만에 시속 60마일을 0으로 줄이는 템포로 진행된다. 시속 200마일까지 속도가 떨어지면 그때부턴 자동차의 휠 브레이크 시스템을 작동시켜 차를 정지시킨다. 실용성 없는 ‘무한도전’ 계속하는 이유 u3000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한 가지 생긴다. 이들은 왜 굳이 실용성이 없는 시속 1000마일 자동차를 만들려 할까 시속 1000마일로 달릴 일이 뭐가 있으며 그 속도를 감당할 이가 몇명이나 될 것인가. 빠른 이동이라면 비행기가 있잖은가. 기술 과시욕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그것만으로 보기엔 투입하는 시간과 비용이 너무나 많이 든다. 그런데도 이런 도전을 요란하게 진행하는 이유는 뭘까 u3000이 프로젝트의 진짜 목적은 다른 데 있다. 바로 미래세대에게 과학에 대한 꿈과 도전 의욕을 심어주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기업가이자 모험가 리처드 노블 Richard Noble 은 2007년 영국 정부관리로부터 엔지니어가 부족해지고 있는 교육 현실을 우려하는 말을 듣고 이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한다. 어린 학생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줄 상징적 프로젝트가 필요하다는 말에 그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보자고 생각했다. 1983년 시속 1000㎞를 돌파한 ‘스러스트2’를 직접 몰았던 그는 1997년엔 음속을 돌파한 ‘스러스트 SSC’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u3000그가 정한 블러드하운드 프로젝트의 목표는 4가지다. 제1 목표는 학생들한테서 스템 STEM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과목에 대한 흥미를 끌어내는 것이다. 제2목표는 학생들이 모험에 동참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면서도 최고의 연구와 기술을 투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만드는 것이다. 시속 1000마일 목표는 중요도에서 세번째 순위다. 마지막 네번째는 후원자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언론에 프로젝트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u3000이를 위해 프로젝트팀은 차에 대한 연구 디자인 제작 시험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교사와 학생들에게 활짝 공개하고 있다. 5000개가 넘는 영국 학교들이 참여해 이 프로젝트의 정보를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참여자간 온라인 커뮤니티 ‘블러드하운드 블라스트’ hp www.bloodhoundssc.com blast 도 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가상의 차량을 설계하고 경주를 벌이는 경연대회도 펼친다. 딱딱하고 어려운 이들 과목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들이다. 비용은 정부의 지원금과 기업 시민들의 기부금을 통해 마련한다. 또 기업들은 후원자로 참여해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기술들을 제공한다. 미래세대엔 도전정신을 불어넣고 세계엔 자국의 기술을 과시하는 정부 기업 학교 시민이 함께하는 범국가적 공동참여 프로젝트인 셈이다. 지난 8월엔 중국의 최대 민간 자동차업체 지리가 이 프로젝트의 최대 후원업체로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u3000프로젝트팀은 기술의 복잡성 자금 부족 등으로 개발 일정은 늦춰졌지만 프로젝트의 기본 목표는 이미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예컨대 롤스로이스 엔지니어인 제스 허버트 Jess Herbert 는 이 프로그램을 보고 인생의 행로를 정한 사례다. 그는 ”제작팀이 학교를 방문한 후 이 프로젝트에서 경력을 쌓겠다고 결심하고 롤스로이스에서 견습 생활을 시작했다.“ 프로젝트 책임자인 노블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 덕분에 스완지대 웨스트잉글랜드대 등의 공대 지원자 수가 늘어났다. 블러드하운드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65%가 공학이나 과학을 장래 직업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도 있다. 지난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영국 학생수는 13만명이 넘는다. u3000블러드하운드 프로젝트는 해외에 교육 콘텐츠로 수출되는 성과도 내고 있다. 노블은 ”오라클이 클라우드 파트너로 참여함에 따라 우리는 전세계 220개국에 방대한 양의 블러드하운드 실행데이터를 수출함으로써 수백만명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프로젝트팀은 전세계 350만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 교육 방식 인공지능시대 대안으로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 국가와 미래세대의 꿈을 고스란히 담은 블러드하운드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기술이 촉발시킨 4차산업혁명론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u3000인공지능은 이제 분석과 추론은 물론 전략 수립 미래 예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고영역에서 인간을 따라잡거나 추월하고 있다. 알파고의 후신 ‘알파고 제로’는 인간이 만든 빅데이터에 대한 학습 없이도 바둑 신의 경지에 올라섰다. 수재들이 몰린다는 법대 의대를 졸업한 변호사의 판단력과 의사의 진단력을 능가하는 인공지능 실험 결과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주식투자 분야에선 이미 인공지능이 내로라 하는 전문가들을 내쫓고 있다. 골드만 삭스가 인공지능 ‘켄쇼’를 도입하면서 주식 트레이더 600명을 2명으로 줄인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u3000인공지능 시대에도 인간에게 남아 있을 마지막 경쟁력은 창의성뿐이라고 한다. 20세기 규격화된 대량생산 공장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키워내는 주입식 교과목 위주 교육은 이제 효용을 다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어떻게 하면 미래세대의 창의성을 쑥쑥 키울 수 있을까 여러가지 방법론이 거론된다. 여러 교과목이 융합된 프로젝트를 활용한 교육 방식도 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프로젝트에는 집단지성을 추구하는 협력과 뇌를 자극하는 피드백이 있다. 창의성의 핵심 가운데 하나라 할 질문형 사고는 혼자서 골똘히 하는 것보다 함께하면 훨씬 더 탄탄해질 것이다. u3000블러드하운드 개발 프로젝트엔 과학과 기술 수학 미술 등 여러 교과목의 지식들이 융합돼 있다. 특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해 서로 묻고 답하고 궁금증을 해소하고 함께 목표를 정하고 뭔가를 만들어보는 식으로 피드백과 협업이 오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새 해당 분야의 지식은 물론 아이디어 자신감 도전 의욕이 다져질 것이다. 요즘 미래세대한테 익숙한 게임과 경연 방식을 곁들이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바카라사이트20171207,IT과학,머니S,게임빌컴투스 미국 현지 법인 통합 시동,본문 이미지 영역 사진제공 게임빌 게임빌과 컴투스가 해외 전역에서 양사 법인 통합을 가속화한다. 7일 게임빌은 글로벌 무대에서 양사가 역량을 한데 모으는 취지로 미국 지사의 통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통합은 유럽 동남아에 이어 세번째로 양사는 이를 계기로 해외 진출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게임빌 측은 “서로의 강점을 조화시켜 효율적인 해외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조만간 일본 중국 대만 지사도 상황에 맞게 통합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내 본사차원의 통합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게임빌 관계자는 “현재 양사 모두 사업이 순항 중이므로 본사를 통합하기보다 게임 본연의 역량개발에 집중하는 것이 옳다”며 “본사의 통합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클로버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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